You are currently viewing SKC 자회사 SK넥실리스 2조동박 공급 호재! 기업분석 및 사업호재

SKC 자회사 SK넥실리스 2조동박 공급 호재! 기업분석 및 사업호재

SK넥실리스는 어떤회사인가?

SK넥실리스는 SK그룹의 화학소재 전문 기업인 SKC의 자회사로, 2차전지용 동박 제조업체입니다. SKC는 작년부터 여러 차례 M&A를 진행하여 POD와 PET 필름 중심의 사업구조를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SKC가 지난해부터 진행한 인수합병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KC 인수합병 요약

  1. 동박 제조업체 SK넥실리스 인수 모빌리티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서 총자산의 30%에 해당하는 1조 2,000억원이라는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여 2차전지용 동박 제조업체 SK넥실리스의 지분 100%를 인수하였습니다.
  2. SKC의 화학사업부를 물적분할하고, 쿠웨이트 PIC에 일부 매각 PO, POD를 생산하는 기존 화학사업부를 물적분할한 다음에 지분 49%를 쿠웨이트 국영석유공사의 100% 자회사 PIC에 5,358억원에 매각하였습니다.
  3. SKC코오롱PI를 사모펀드에 매각 코오롱인더스트리와 공동으로 지배하고 있던 폴리이미드 필름 제조업체 SKC코오롱PI 보유 지분 전량을 3,040억원에 매각하였습니다.

 

SK넥실리스 매출규모 및 시장 점유율

2019년 SK넥실리스는 매출액 3,229억원, 영업이익 624억원, 순이익 321억원의 실적을 올렸습니다. 전년보다 매출액은 27.37%, 영업이익은 66.40%, 순이익은 26.87%가 증가하였으며, ROE는 15.80%을 기록했습니다. 2019년 말을 기준으로 SK넥실리스의 기업가치를 분석해보면 PBR-ROE 기법상으로는 4,327억원이고, PEGR 기법상으로는 8,625억원 정도입니다. 이는 SKC의 인수가격인 1조 2,000억원 보다 현저하게 낮은 가격입니다.

시장 점유율: SK넥실리스는 국내 네트워크 시장에서 약 3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주요 고객으로는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해외 시장에서도 활동하고 있으며,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등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SK넥실리스의 시장 점유율은 그룹 내부의 시너지와 해외 진출을 통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K넥실리스 수주랠리

SK넥실리스의 양극재 수주에 이어 동박 등에서도 글로벌 수주 랠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SK넥실리스는 일본의 인비전 AESC와 2조원에 달하는 동박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계약기간은 2025년부터 2034년까지 10년간 입니다.

인비전AESC는 배터리 제조사로 일본, 미국, 중국 등에 공장을 두고 배터리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인비전AESC의 주 고객사는 닛산과 BMW입니다. SK넥실리스의 동박은 인비전AESC가 운영하는 공장으로 납품됩니다. 인비전AESC의 현재 물량 전반 이상을 SK넥실리스가 공급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 계약은 글로벌 동박시장에서 TopTier로 부상 할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