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알뜰교통카드 보다 더 많이! 통 큰 K 패스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 보다 더 많이! 통 큰 K 패스 신청방법

k패스

1. K패스란(알뜰교통카드 다음버전)?

올해 5월 1일 부터 시행하는 K패스는 대중교통비를 20%에서 최대 53%까지 환급해주는 정부주도형 지원사업입니다.


2. K패스 혜택은?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인은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3% 등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현재 참여하는 지역은 17개 시·도 및 189개 시·군·구입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지원하는 복지로 인구수가 적은 일부 지자체를 제외한 모든 지자체가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3. K패스 가입하는 방법은?

먼저 K패스 적립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홈페이지나 앱에서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K-패스에 회원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 시점을 기준으로 참여 지자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자체에 주민으로 등록되어 있는 외국인이라면 외국인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10개 카드사의 누리집을 통해 K-패스 전용 카드를 발급받고 회원가입을 합니다.

    K-패스 공식 애플리케이션(앱) 또는 누리집(korea-pass.kr)에서 회원가입 때 카드번호를 등록하면 탑승하는 대중교통 이용 실적에 따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라면?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라면 추가 카드 발급이나 회원가입 없이 알뜰교통카드 앱 또는 누리집(alcard.kr)에서 간단한 회원 전환 절차를 거쳐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인 등록증을 발급받은 외국인의 경우도 K-패스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회원 전환 완료 전까지 K-패스 혜택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라면 반드시 회원 전환을 완료해야 합니다.
    회원 전환은 오는 6월 30일까지 알뜰교통카드 누리집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배너를 누르면 바로 K패스 회원 전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알뜰교통카드 모바일 앱의 경우 5월 1일 부터 접속하면 K-패스 앱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알뜰교통카드 k패스 회원전환방법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5. 이용자 별 상이한 혜택

    K-패스로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하는
    만19세 이상 성인은 월(매월 1일~말일) 최대 60회분에 해당하는 대중교통비의 20~53.3%를 적립해 다음 달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적립률
    일반(만 35세 이상) 20%
    청년(만 19~34세) 30%
    저소득(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 53.3%

    예를 들어, 월평균 7만 원을 지출하는 이용자라면 일반인은 1만 4000원, 청년은 2만 1000원, 저소득층은 3만 7000원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6. 지역별, 카드사별 추가혜택은?

    K-패스 혜택 외에 카드사별로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추가 혜택도 제공하고 있어 절감 효과는 이보다 더 높습니다.
    카드 사별로 대중교통외 생활 편의 부문 등에 할인 혜택을 적용해주는 곳이 많으니 나의 생활 루틴과 비교하여 적합한 카드로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대광위는 경기도, 인천시와 협력해 K-패스를 이용하는 경기·인천 주민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K패스-경기(The경기패스), K패스-인천(인천 I-패스) 사업도 1일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의 더경기패스
    대상:
    K-패스 회원 중 경기도 주민
    만35~39세 청년층 혜택 적용
    지급 횟수 무제한
    인천광역시의 아이패스
    대상:
    K-패스 회원 중 인천광역시 주민
    만35~39세 청년층 혜택 적용
    지급 횟수 무제한


    7. 적립금 지급 시기 및 방법은?

    발급받은 카드에 따라 체크카드는 카드와 연결된 계좌로 적립액을 환급받고 신용카드는 익월 결제대금에서 적립액만큼 자동 차감됩니다.
    카드 사 별로 결제일에 따라 지급시기가 상이하며, 개인적으로 결제일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

    선불형 충전식 카드(모바일카드, 실물카드 포함)는 해당 카드사의 앱에서 적립액만큼 다시 충전할 수 있습니다.


    8. 내 적립금 어디서 확인 가능한가?

    K-패스 적립금 등 개인 이용내역에 대해서는 K-패스 앱과 누리집(korea-pass.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위기에 대한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고, 고물가 시기에 대중교통비 부담을 완화해 주기위한 정부의 목적이 잘 달성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